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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인미디어그룹, 조명업체 매출 확대 위해 ‘판매촉진 사업부’ 설립
4월 1일 ‘SP사업부’ 출범…조명업체의 ‘판매 증진’ 돕는 각종 사업 추진
한국건축신문 기사입력  2016/04/21 [11:35]

▲ 조인미디어그룹이 회사를 미디어사업부와 SP사업부(판매촉진사업부)로 개편하고, 4월 1일부터 조명업체들의 판매촉진 및 판매를 지원하는 사업을 시작한다. 사진은 조인미디어그룹의 회사 로고이다.(사진제공=조인미디어그룹)     © 한국건축신문

 

 

2014 년 12월 국내 가구 시장에 진출한 세계적인 가구 유통업체 이케아(IKEA)와 가구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아수라백작가구연구소’(소장 : 정명렬)는 최근 “가구제조업이든, 가구유통판매업이든,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판매”라고 지적했다.

▶본지 3월 2일자 신문 13면 기사 참조

가구 제조업체나 가구 유통업체를 막론하고 판매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생존 자체가 어렵다는 뜻이다.

또한, 국가 경제의 87%를 차지하는 수출이 14개월 연속으로 감소하고, 내수경기 침체로 인해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갈수록 저하되는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기업이 믿고 의지할 곳은 오로지 판매 증대를 통해 매출을 늘리는 길밖에는 없다는 말이기도 하다.

이처럼 어떤 분야에서도 제조업체와 유통업체를 막론하고 ‘판매’는 기업에서 가장 시급한 당면목표일뿐만 아니라, 생존을 좌우하는 지상 최대의 과제가 됐다.

하지만 기업이 제품만 만들면 팔리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 제품을 판매하려면 먼저 제품을 구매할 기업과 사람(소비자)들에게 제품이 있다는 사실을 신속하고 정확하며 최대한 많이 알려야 한다. 이것이 바로 ‘판매 촉진’이다.
 
그 다음에는 제품을 구매하려는 기업과 사람들이 실제로 제품을 구입하도록 이끌어줘야 한다. 이것이 ‘판매’이다.

이처럼 기업의 활동은 제품 생산-판매촉진-판매 등 3개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문제는 대부분의 기업들, 특히 중소기업들이 “제품을 만들기만 할뿐 판매촉진이나 판매에는 서툴다”는 것이다.

실제로 최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도 중소기업들 대부분이 “제품을 만드는 것보다 판매(판매 촉진 및 판매)를 하는 것이 더 어렵다”고 응답을 했다.
 
이처럼 ‘판매’가 어렵기는 국내 조명업체들도 마찬가지다. 우선 판매 촉진과 판매를 담당할 전문인력과 부서가 있는 업체가 거의 없다.
 
갈수록 다양해지는 유통경로(유통채널)에 일일이 대응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경험도 부족하다. 여기에 자금도 부족해서 대기업처럼 많은 비용을 판매촉진과 판매 활성화에 투입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다보니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 놓고도 판매 촉진과 판매에서 이중삼중의 어려움을 겪다가 제품의 판매시기를 놓쳐 재고만 양산하는 조명업체들이 적지 않다. 

문제는 이런 조명업체들의 판매촉진과 판매의 고민을 풀어주는 곳이 거의 없다는 사실이다. 이렇게 조명업체들의 판매촉진과 판매 문제를 해결해 주는 곳이 없다보니 조명업체들의 판매는 갈수록 감소하고, 재고는 늘어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다.

이런 중소기업들의 판매촉진과 판매에 관한 고민을 풀어주는 전문 조직이 등장했다.
 
이와 관련해서,  ‘한국조명신문’을 발행하는 조인미디어그룹은 “조명업체들의 판매 촉진과 판매를 돕기 위해 ‘SP사업부(Sales Promotion Business Department) : 판매촉진사업부'를 새로 설립하고, 4월 1일부터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조인미디어그룹은   2016년 4월 1일부터 ▲기존의 미디어사업부와  ▲새로 설립된 SP사업부(판매촉진사업부) 등 2개의 사업부로 운영된다.   

 

- 미디어사업부 : 신문, 잡지, 인터넷신문 발행, 도서출판 등의 사업 담당

- SP사업부(판매촉진사업부) : 조명업체 및 중소기업의 판매촉진 및 판매사업 담당


이번에 새로 출범한 조인미디어그룹의 ‘SP사업부(판매촉진사업부)’는 기존의 광고, 홍보, 마케팅, 판매촉진 등의 업무를 모두 통합한 부서로서, 기업의 최종 사업목표인 '판매촉진'과 '판매'를 지원하는 모든 업무를 담당한다.
 
조인미디어그룹의 ‘SP사업부(판매촉진사업부)’가 앞으로 추진할 업무는 ▲종이 신문 및 잡지, 인터넷, 스마트폰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국내 조명업체들과 제품을 국내 시장은 물론 해외 시장에 알리고(판매 촉진), ▲조명 제품을 필요로 하는 기업 및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를 돕는 업무 등이다.

한편, 조인미디어그룹에서는 그동안 ‘한국조명신문’과 ‘조명과 인테리어’ 등 발행매체별 광고부에서 담당하던 광고, 홍보, 언론홍보, 제품사진 촬영, 카탈로그 제작, 조명업체와 조명 제품 구매자의 연결 등의 업무를 모두 ‘SP사업부(판매촉진사업부)’로 넘겨서 조명업체들에게 판매촉진에 관한 원스톱 서비스(One-Stop Service)를 제공하기로 했다.

앞으로 판매 촉진과 판매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조명업체는 조인미디어그룹의 ‘SP사업부(판매촉진사업부)'로 문의(대표전화 : 02-792-7080)하면 된다.
 
한편, 조인미디어그룹 'SP사업부(판매촉진사업부)'에서 담당하는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다. 
 
1. 판매촉진업무


- 조명업체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 언론홍보를 통한 언론매체 기사화
- 조명업체의 매체광고 제작
- 조명업체의 매체광고를 위한 컨설팅: 광고하기 적합한 국내 및 해외 매체(신문, 잡지, 인테넷사이트 등) 추천, 광고계약 알선, 광고 실시 등
- 제품, 업체, 인물, 행사 등의 사진촬영 및 취재, 기사화  
- 카탈로그, 브로슈어, 팸플릿, 홍보용 책자 등의 제작, 배포
- 회사 상호, 제품, 브랜드 네이밍(이름짓기)와 로고, 심볼마크 디자인
-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홍보 
- 기타 판매 촉진을 위한 모든 업무
* 판매촉진 = 회사, 제품, 브랜드 및 판매촉진을 위한 각종 행사 등의 정보를 구매자에게 알림으로써 판매를 늘리는 것.

2. 판매업무


- 온라인 채널을 이용한 생산자-판매자-소비자의 연결(오픈마켓)
- 오프라인 채널을 이용한 생산자-판매자-소비자의 연결(조명 제품 구매기업 및 구매자를 위한 조명기구 및 부품 제조업체와 조명매장의 큐레이션)
* 소비자 = 정부기관, 공기업, 공공기관, 지자체, 건설업체, 인테리어업체, 전기공사업체, 도시경관업체, 공공디자인업체, 조경업체 등 모든 분야의 조명 제품 구매자
- 기타 조명 제품의 판매를 위한 모든 업무
/이민우 기자


기사입력: 2016/04/21 [11:35]  최종편집: ⓒ architecture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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