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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산 제품의 저가 공세
한국건축신문 기사입력  2016/05/23 [16:50]
세계 철강업체들이 중국산 저가(低價) 제품 때문에 몸살을 앓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과거 호황기에 설비를 늘렸던 중국 업체들이 내수와 수출이 감소하자 잉여 물량을 싼 값에 수출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궁금한 것은 도대체 중국산 철강 제품 가격이 얼마나 저렴해야 싸다고 할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수치적으로는 시중가격에서 단돈 1원만 싸면 일단 저가라고 말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 갖고는 “싸다”고 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대체로 보면, 시장 평균가격을 기준으로 10%, 20%, 30% 하는 식으로 10%로 단위로 끊었을 때 10% 수준이면 조금 싸다고 하고, 20% 수준이면 싸다고 하며, 30% 이상이면 많이 싸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중국산 철강 제품도 한국산 제품에 비해 30% 이상이 싼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1/3 가격이니 가격이 민감한 업체들이 중국산 철강 제품으로 거래처를 변경했을 것임을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가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식으로 제품의 가격이 하락하다보면 결국에는 절반 가격(50% 가격), 절반의 절반 가격(25% 가격) 하는 식으로 가격 인하에 가속도가 붙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LED조명기구의 경우 초기 제품 가격에 비해 지금은 1/10 수준으로 내려간 제품을 보기가 어렵지 않은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일 것입니다.

업계에 경쟁이 존재하는 한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제품의 품질은 높아지고 가격은 내려가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이런 ‘품질 향상+가격 하락’에도 잘 버티는 업체만이 마지막에 살아남는 것이 시장입니다. 이렇게 보면 시장이란 ‘적자생존의 정글’과도 같습니다.
/김중배 大記者
기사입력: 2016/05/23 [16:50]  최종편집: ⓒ architecture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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