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안내자유열람기사정부뉴스지자체뉴스건축업계뉴스자재업계뉴스업체정보자재정보건축DB조경뉴스
전체기사 사설 알립니다 김중배칼럼 발행인초청인터뷰 핫이슈 기획과 분석 기획취재 화제 오피니언 포토뉴스 신제품정보 사람과 사람들 단체뉴스 학교뉴스 공모전뉴스 전시회뉴스 행사소식 세미나뉴스 건설뉴스 인테리어뉴스 전기뉴스 조명뉴스 소방뉴스 조경뉴스 도시경관뉴스 공공디자인뉴스 법률뉴스 정책뉴스 인증뉴스 중소기업뉴스 소비자정보 건축가 초대석 건축프로젝트 조명디자인 기자수첩 해외뉴스 전국뉴스 신간안내
편집  2018.06.19 [17:20]
HOME > 기획과 분석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4.13총선’ 이후의 국내 조명업계, 어떻게 될까?
“국민은 ‘높은 도덕성 요구’하고, 국회-정부 통한 ‘규제 개선’은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
한국건축신문 기사입력  2016/05/27 [17:21]

▲ ‘4.16 총선’ 이후 국내 조명업계를 둘러싼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그렇다면 국내 조명업계와 조명업체들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사진은 'Light + Building 2016'에 참가한 외국 조명업체의 부스 모습.(사진=김중배 大記者)     © 한국건축신문

 

 

연초부터 전국을 선거 열기로 몰아넣었던 ‘4.13 총선’이 끝났다. 총선이 끝나자마자 국회와 정부가 나서서 침체된 경제를 되살리는데 전념을 해달라는 것이 국민들과 조명업체들의 한결 같은 바람이다.

 

그러나 ‘4.13 총선’ 이후 조명업계를 둘러싼 주변환경은 이런 기대와는 다른 방향으로 흐르는 모양새다. ‘4.13 총선’ 이후에 국내 조명업계에 등장한 새로운 변화의 조짐들을 살펴본다. <편집자주>

 

 

‘국민 무시하는 기업은 철저히 외면당하는 풍토’ 이미 시작돼
‘3당 체제’로 변한 국회, ‘중복 인증 문제’ 푸는 데 장애될 것
‘구조조정’ 불길이 건설 쪽으로 번지면 조명업체의 타격 클 듯



새해가 시작되자마자 전국을 선거판으로 몰아넣었던 ‘제20대 국회의원 선거(4.13 총선)’이 이변을 연출하면서 막을 내렸다.


이번 ‘4.13 총선’과 관련해서 대부분의 국민들과 기업들의 바랐던 것은 “선거를 하루빨리 마무리 짓고 국회와 정부가 침체에 빠진 경제 살리기에 나서달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4.13 총선’ 이후 전개되는 정치권과 정부 주변의 양상은 이런 국민이나 기업들의 기대와는 거리가 먼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는 것이 문제다. 이번 ‘4.13 총선’ 이후 국내 조명업계와 조명업체들 앞에 던져진 문제는 3개로 요약을 할 수가 있다.


첫 번째는 ‘변화한 민심(民心)’이다.

 

국민들이 ‘국민들의 뜻’을 알아듣지 못하거나,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추지 못하는 집단은 상대가 누구이냐를 가리지 않고 냉정하고 단호하게 철퇴를 내리는 ‘새로운 흐름’이 생겨났다는 얘기다. 그 대상에 국회, 국회의원, 정부, 공무원, 지자체, 기업 등이 포함되는 것은 물론이다. 조명업계나 조명업체들 역시 포함이 된다는 얘기다.


 

두 번째는, 국회가 ‘3당 체제’로 변화함에 따라 ‘중복 인증 문제’나 ‘과잉 규제 문제’ 같은 조명업계의 현안들을 해결하기가 한층 어려워졌다는 점이다. 양당 체제에서 해결 되지 않았던 일들을 3당 체제로 바뀐 상태에서 해결하기는 더 어려울 것이라는 뜻이다.


세 번째는, 구조조정의 여파가 밀어닥칠 것이라는 점이다.

 

왜냐 하면, ‘4.13 총선’을 통해 국회의 주도권을 잡게 된 2개 야당이 ‘구조조정’ 문제를 먼저 들고 나왔기 때문이다. 국회의 구조가 여소야대(與小野大)로 변한 상황에서 야당이 들고 나온 문제를 그대로 내버려 둘 수는 없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앞으로 ‘구조조정’ 문제가 국정의 중심 이슈가 될 것임은 불문가지(不問可知)이다.


이런 ‘구조조정’의 여파는 건설 쪽으로 튈 개연성이 높다. 건설은 조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은 분야이다. 그만큼 조명업계에 미칠 영향이 크다는 의미다.


네 번째는, ‘4.13 총선’이 끝나는 것을 신호로 ‘한-중FTA’의 여파가 현실화될 것이라는 점이다.

‘한-중FTA’는 지난해 12월 20일 양국의 입법기관을 통과해 발효가 됐다. 지금까지는 한국이나 중국 모두 북한의 핵 도발이나, 국회의원 선거 등 정치, 국방, 외교 현안 등 각종 이슈들에 정신을 뺐겨 업체들이 ‘한-중FTA’를 본격적으로 추진하지 못했다.


그러나 이런 이슈들이 어느 정도 마무리가 된 지금, 양국의 기업들도 ‘한-중FTA’에 따른 무역에 본격적으로 돌입할 가능성이 크다. 그만큼 ‘한-중FTA’의 여파가 국내 조명업체들과 조명시장에 구체적으로 나타날 것이 분명하다. 이런 점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국민들이 ‘국민 뜻에 거스르는 집단’에 냉정해졌다

 

첫째 문제는, 이번 ‘4.13 총선’을 통해서 소비자인 국민들이 과거와는 다르게 ‘국민들의 ’뜻’과 ‘눈높이’를 맞추지 못하는 정당이나 기업, 개인에 대한 평가가 매우 냉정하고 엄격해졌다는 사실이 확실하게 확인됐다는 점이다.


이번에 지난 8년 동안 국가를 이끌어 온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은 사상 최대의 참패를 했다. 새누리당은 제18대 국회와 제19대 국회에서 모두 과반수가 넘는 의석을 확보해 왔었다. 게다가 새누리당이 배출한 박근혜 대통령은 제18대 대통령에 당선된 이후 최고 80%, 최저 40%에 이를 정도로 확고한 국민들의 지지를 받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누리당이 전체 의석의 과반에도 훨씬 못 미치는 122석을 얻으면서 제1당의 자리까지 야당에게 빼앗겼다는 것은 “아무리 8년 동안 나라를 이끌어온 집권 여당이라고 해도 국민의 뜻과 눈높이에 맞추지 못하면 국민들은 순식간에 냉정하게 돌아선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정치뿐만이 아니라 기업도 마찬가지다. 최근에 발생한 기업들의 ‘갑질’에 대해 국민들이 보인 반응이 좋은 예이다.


최근에 발생한 기업들의 ‘갑질’은 수도 없이 많다. 대한항공 땅콩 회황사건, 몽고간장 명예회장의 운전기사에 대한 갑질 사건, 롯데그룹의 형제간 경영권 분쟁, 대림건설 부회장의 운전기사에 대한 갑질 사건, 미스터 피자 회장의 빌딩 경비원에 대한 갑질 사건 등이 모두 여기에 해당한다.


문제는 이런 기업들의 ‘갑질’을 국민들이 어떻게 보고, 어떻게 반응을 해 왔느냐 하는 점이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국민들이 ‘과거와는 다르게’ ‘갑질’을 하는 기업들을 철저히 응징해 왔다는 사실이다.


우선 국민들은 인터넷과 SNS를 통해 기업들의 ‘갑질’을 강력하게 규탄했다. 그리고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일들까지 찾아내서 “이번에 발생한 ‘갑질’ 이외에도 더 많은 ‘갑질’을 해왔다"는 사실을 국민들에게 공개했다. ”이 기업은 이렇게 나쁜 기업이다. 그동안 국민을 속여온 거짓말쟁이다“ 하는 인식을 확산시킨 것이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집단으로 불매운동을 벌이기까지 했다. 이런 불매운동으로 망한 업체가 한 둘이 아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서 국민들은 “국민을 우습게 알고, 국민들을 속이고, 국민 위에 군림하려는 기업은 누구도 용서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기업들에게 보내 왔던 것이다.


이번에 국민들의 기대에 어긋난 모습을 보인 정당은 여당이나 야당을 가리지 않고 ‘표’로 심판한 것이 ‘4.13 총선’의 결과라고 할 수가 있다.

 

따라서 이번 ‘4.13 총선’의 결과는 “앞으로 국내 조명업계와 조명업체들도 국민들의 뜻을 거스르거나 눈높이를 맞추지 못한다면 냉정하고 혹독한 비난과 외면을 받게 될 것”이라는 ‘무언의 메시지’라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닐 것이다.


‘중복 인증 문제’ 해결 가능성이 더 멀어졌다


이번 ‘4.13 총선’ 결과 국회의 구조가 ‘양당 체제’에서 ‘3당 체제’로 급변했다는 것은 조명업체들이 원하는 ‘중복 인증 문제’나 ‘과잉 규제 문제’가 국회 차원에서 해결돌 가능성이 더 낮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선 ‘4.13 총선’ 결과 국회에 진출한 어느 정당도 과반수를 확보하지 못했다. 과반수 의석을 확보한 정당이 없다는 것은 어느 정당 혼자만의 힘만으로는 법률을 제정하거나 개정할 수가 없다는 것을 말한다.


제18대나 제19대 국회의 경우에서 보듯이, 어느 한 정당이 과반수 의석을 확보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법률안을 새로 제정하거나 개정하는 일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하물며 제20대 국회와 같이 새누리당(122석)과 국민의 당(38석), 또는 더불어민주당(123석)과 국민의 당(38석)을 합쳐야 간신히 과반수를 넘길 수 있는 구조 아래서는 법률의 제정이나 개정이 더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게다가 지금은 ‘국회선진화법’에 따라 여당과 야당이 본회의 상정에 대해 합의하지 못한 법안은 전체 의석의 60%인 180석 이상의 의원들이 찬성을 해야 비로소 국회 본회의 상정과 통과가 가능한 상태다.


그러니 3개 정당이 다 같이 사전에 합의를 하지 못하면 20대 국회 내내 어떤 법률안도 본회의에 안건으로 상정을 하거나 의결을 할 수가 없다. 쉽게 말해 국회가 앞으로 4년 내내 마비상태가 될 수도 있다는 말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국내 조명업체들의 숙원인 중복 인증 문제나 과잉 규제 문제 같은 사항들이 원활하게 국회에서 논의되고 법률로 발의, 제정되기란 쉽지 않다.


이번 ‘4.13 총선’ 결과를 놓고 일부 정치평론가들은 ‘현명한 국민들의 절묘한 선택’이라는 논평을 내놓기도 했다. 그러나 ‘중복 인증 문제’와 ‘과잉 규제 문제’를 하루빨리 해결해야 하는 입장인 국내 조명업계와 조명업체들로서는 ‘문제 해결’의 가능성이 그만큼 멀어졌다는 얘기가 된다.


'구조조정'의 폭풍우가 닥쳐온다


제20대 국회가 시작되자마자 국회, 정부, 은행권, 대기업, 노동계는 ‘구조조정’이라는 문제를 놓고 일대 격돌을 벌이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4.13 총선’이 끝나자마자 국회 제1당으로 부상한 더불어민주당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구조조정’ 문제를 들고 나왔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경영난에 빠진 한진해운이 4월 25일 채권단에 자율협약신청서를 제출함으로써 정국(政局)은 순식간에 ‘구조조정’ 국면으로 빠져들고 말았다. 이번에 등장한 ‘구조조정’ 문제는 단순히 1~2개 대기업의 경영난 때문에 발생한 것이 아니다.

조선업체들이 경영난으로 한계상황에 빠진 상태에서 현대상선과 한진해운 등의 해운업체들이 또다시 채권단에 자율협약을 신청하는 바람에 “그렇다면 이참에 문제가 되는 업종을 모두 구조조정을 하자”는 식으로 등장한 국가 산업 재편 방안이라는 성격이 짙다.


따라서 조선-해운-건설 등 13개 국가 기간산업 전체로 확대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렇게 되면 구조조정을 놓고 정치권, 정부, 은행, 해당 업체, 노조, 사회단체 등이 연쇄적으로 갈등과 대립을 벌이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 과정에서 국회의 파행, 정부의 혼란, 은행들의 손실발생, 해당 업체의 경영난, 노조의 파업, 시민단체의 시위 등이 잇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일들은 모두가 국가 경제의 기반을 흔들고 경기를 위축시킬 소지가 농후한 일들이다. ‘선거’ 후의 안정과 경제 살리기에 매진하는 분위기를 원했던 모든 기업들로서는 생각조차 하기 싫은 상황이 벌어질 소지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이런 ‘구조조정’이 시작되면 필연적으로 건설 업종으로까지 확대될 공산이 크다는 점이다. 게다가 국내 100대 기업 중 1/3에 가까운 업체들은 이미 자율협약, 워크아웃, 기업회생 등에 돌입해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서 조명업체들이 입은 피해도 막대한 상황이다.


여기에 또다시 ‘구조조정’의 폭풍우가 몰아친다면 조명업체들이 입을 피해와 손실은 더욱 늘어날 수밖에는 없다. 이렇게 되면 국내 조명업계, 조명시장, 조명업체들은 크고 작은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본격화 되는 ‘한-중FTA'의 역풍


이런 국내적인 상황에 더해서 중국발(發) ‘한-중FTA'의 역풍도 조만간 불어닥칠 것으로 예상된다. ‘한?중FTA'는 지난해 11월 30일 최정 타결된데 이어 12월 20일 양국 입법기관에서 비준을 받음으로써 정식으로 발효됐다.


올해는 ‘한-중FTA' 발효 2년차가 되는 해로서, ‘한-중FTA' 협정에 따라서 수출과 수입을 시작하는 첫 번째 해가 된다.


LED조명 제품의 경우에는, 현재 한국산 제품을 중국에 수출할 때는 (FTA협상 기준시점인 2012년의 관세율을 기준으로) 10~17.5%의 관세율이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FTA가 발효된 이후에는 이런 관세율이 5~10년에 걸쳐서 철폐된다.


중국의 분류기준에 따라 ▲일렉트릭 램프(Electric Lamp)와 라이팅 피팅(Lighting Fitting 은 5년 후 완전 철폐되고(매년 20%씩 인하) ▲서치라이팅(Search Lighting)과 스포트라이팅(Spot Lighting)은 10년 후 완전 철폐된다.(매년 10%씩 인하)


‘한-중FTA’는 2015년 12월 20일 발효되었기 때문에 올해는 ‘한-중FTA' 2년차가 된다. 따라서 올해는 ▲5년 후에 관세가 완전 철폐되는 품목인 일렉트릭 램프(Electric Lamp)와 라이팅 피팅(Lighting Fitting)은 적용되는 관세율이 10~17% 대비 40%(매년 20% 인하×2년차=40% 인하)가 감소한 6~10.2%의 관세율이 적용된다.


▲10년 후에 관세가 완전히 철폐되는 품목인 서치라이팅(Search Lighting)과 스포트라이팅(Spot Lighting)은 적용되는 관세율이 10~17% 대비 20%(매년 10% 인하×2년차=20% 인하)가 감소한 8~8.56%의 관세율이 적용된다.


반면에 중국에서 한국으로 수입이 되는 조명 제품의 경우, (FTA협상 기준시점인 2012년의 관세율을 기준으로) 일률적으로 8%의 관세율이 적용되고 있었다. 그러나 ▲투광등과 가로등의 것, 방폭등은 10년 후 완전 철폐가 되고(매년 10%씩 인하) ▲기타 제품은 15년 후 완전 철폐가 된다.(매년 6.66%씩 인하)


올해는 ‘한-중FTA’ 발효 2년차로서 ▲투광등과 가로등의 것, 방폭등의 관세율은 6.4%(매년 0.8% 인하×2년차=1.6% 인하)의 관세율이 ▲기타 제품은 6.9344% (매년 0.5328% 인하×2년차=1.0656%)의 관세율이 적용된다.


이렇게 보면 ‘한-중FTA’가 한국산 제품에게 유리한 것처럼 보인다. 왜냐하면, 한국산 제품은 5년에서 10년 후에 관세가 모두 철폐되는 반면에 중국산 제품은 10년에서 15년이 지나야 관세가 철폐되므로 한국산 조명 제품이 중국산 제품보다 5년 먼저 관세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국산 제품의 가격이 중국산 제품의 가격보다 월등하게 높을 뿐만 아니라, 한국산 제품에 부과되는 중국의 관세율이 더 높다는 점을 감안하면 ‘한-중FTA’로 인해서 한국산 제품이 얻게 되는 관세율 인하의 효과는 제한적이라고 하지 않을 수가 없다.

 

오히려 한국산 제품보다 가격이 대폭 저렴한 중국산 제품이 얻는 관세율 인하 효과가 더 클 가능성도 없지 않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한-중FTA’의 실질적인 효과는 ▲일렉트릭 램프(Electric Lamp)와 라이팅 피팅(Lighting Fitting)은 관세가 모두 철폐되는 2019년부터 ▲서치라이팅(Search Lighting)과 스포트라이팅(Spot Lighting)은 관세가 완전히 철폐되는 2024년부터 ‘한?중FTA’의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제는 이런 관세율 인하 효과보다 큰 가격의 차이 때문에 중국산 조명 제품의 수입이 올해부터 더욱 활발해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특히 중국 조명업체들이 경기 둔화와 수출 물량 감소로 인한 재고를 털기 위해서 수출 가격을 더 인하할 여지가 크기 때문에 중국산 조명 제품의 수입이 더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올해부터는 중국산 조명 제품의 수입량 증가 추세를 예의 주시해야 할 필요가 있다. 중국산 조명 제품의 가격 인하는 곧 수입 업체의 이익 증가나 국내 시장에서의 가격경쟁력 상승으로 이러질 수가 있는 까닭이다.


만일 이런 현상이 현실로 나타난다면 안 그래도 중국산 조명 제품의 가격에 밀려서 제조 기반을 거의 상실하다시피한 국내 조명산업의 제조 기반은 더 큰 위험에 빠지게 될 것이다.


특히 ‘한-중FTA’에 따라서 조달시장 진출에 대한 차별마저 약화되거나 없어진다면, 공공조달시장의 상당 부분이 중국산 수입 제품에게 자리를 내줄 소지가 더욱 커질 가능성도 없지 않다. 이것은 이제부터 ‘한-중FTA’의 역풍이 실제로 조명업체들에게 불어닥치기 시작한다는 의미이다.


‘경쟁력 강화’만이 살 길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변화한 상황에 국내 조명업계와 조명업체들은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첫 번째 과제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직시하는 것이다.

 

근거 없는 낙관론, 실현가능성이 희박한 기대, 현실을 호도하는 편향된 시선을 버리고 화장을 하지 않은 맨 얼굴을 똑바로 바라보자는 얘기다. 그래야 사실이 보이고, 현실이 보인다. 그리고 현실을 정확하게 알아야 문제점이 드러나고, 문제점이 나타나야 올바르게 문제를 해결하는 길도 보이게 된다.


두 번째 과제는 나가야 할 방향과 목적지를 분명하게 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목적지에 도달해야 할 시간도 중지(衆智)를 모아서 정하자. 그래야 지금부터 우리가 어느 방향으로, 어느 목적지로, 언제까지, 얼마나 가야 할 것인가를 결정할 수가 있다.

 

세번째 과제는, 이렇게 해서 결정된 방향과 목적지를 향해 모든 조명업체와 조명업체 경영자, 근로자들이 다 함께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다 함께 목적지에 이를 수가 있다.


이것은 특정한 개인과 기업의 이익(私益)을 버리고, 대한민국 조명산업과 조명문화, 조명업체들의 생존, 번영, 행복이라는 공동의 이익(公益)을 위해 빠짐 없이 동참을 하자는 의미다.


이렇게 ▲정확한 현실 파악 ▲분명한 방향과 목표 설정 ▲공동 참여를 통한 공동의 목표와 이익 실현이 이뤄지면 지금부터 조명업계와 조명업체들 앞에 던져질 어떤 어려운 과제라고 해도 풀어낼 수가 있을 것이 분명하다.


국내 조명업체들은 대부분이 작고, 영세하다. 맨파워 역시 취약하다. 그래서 각각의 조명업체들 혼자서는 앞으로 우리 앞에 닥칠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사막의 개미들이 4미터 높이의 튼튼한 집을 짓고, 꿀벌들이 공동의 지혜를 발휘해 더 나은 삶의 터전을 찾아내고 새로운 공동체를 이룩하는 것처럼, 각자가 지닌 지혜를 하나로 모으는 ‘집단지능’의 힘을 발휘하면 어떤 난제(難題)도 해결할 수가 있다.

사실, 1887년 3월 6일 경복궁에 백열전구를 처음 점등하면서 시작된 129년에 이르는 한국 조명의 역사 자체가 조명기업과 조명인들의 ‘집단지능’의 결과라고 해도 좋을 것이다.
/김중배 大記者

기사입력: 2016/05/27 [17:21]  최종편집: ⓒ architecturenews.kr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기획과 분석] ‘조명업체들은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시리즈① 한국건축신문 2018/08/16/
[기획과 분석] 내수부진, 매출 감소, 비용 상승의 3중고를 이기는 방법은 무엇일까? 한국건축신문 2018/08/07/
[기획과 분석] “국내 조명업체들, ‘4개 그룹’으로 분화 중” 한국건축신문 2018/05/18/
[기획과 분석] 조명업체들의 ‘판로 개척’, 현실과 대책은? 한국건축신문 2018/05/06/
[기획과 분석] ‘한국 조명의 경쟁력 강화’ 실천방안(3) - ‘정부·기업·전문가 삼각 동맹론’ 한국건축신문 2017/04/24/
[기획과 분석] 중국에게 기술마저 뒤진 한국 조명, 엎으로의 대책은? 한국건축신문 2016/11/08/
[기획과 분석] ‘한국 조명산업의 경쟁력’ 현주소는 어디일까? 한국건축신문 2016/06/14/
[기획과 분석] 세계 LED조명업체 간의 ’양극화 현상‘ 원인은 무엇일까? 한국건축신문 2016/06/07/
[기획과 분석] ‘4.13총선’ 이후의 국내 조명업계, 어떻게 될까? 한국건축신문 2016/05/27/
[기획과 분석] ‘제20대 국회 임기 4년’은 한국 조명의 ‘골든 타임’ 한국건축신문 2016/05/23/
[기획과 분석] 조명업계의 발목을 잡는 규제 문제,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한국건축신문 2016/04/21/
[기획과 분석] ‘조명 제품의 안전인증문제,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한국건축신문 2016/04/18/
[기획과 분석] “조명업체 CEO들이 털어놓는 ‘한국 조명이 안 되는 이유’” 한국건축신문 2016/04/08/
[기획과 분석] 조명업체들, 어떻게 해야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까? 한국건축신문 2016/03/28/
[기획과 분석] 2016년 한국 조명의 기상도, 전망과 대응방안 한국건축신문 2016/02/09/
[기획과 분석] ‘한국을 세계 제일의 조명 강국(强國)으로 만들기’ 위한 역할분담 방안⑧ 한국건축신문 2016/02/01/
[기획과 분석] ‘한국을 세계 제일의 조명 강국(强國)으로 만들기’ 위한 역할분담 방안⑦ 한국건축신문 2016/01/11/
[기획과 분석] ‘한국을 세계 제일의 조명 강국(强國)으로 만들기’ 위한 역할분담 방안⑥ 한국건축신문 2016/01/08/
[기획과 분석] “공기업?공공기관, ‘착한 소비자’의 역할에 충실하자” 한국건축신문 2016/01/05/
[기획과 분석] ‘한국을 세계 제일의 조명 강국(强國)으로 만들기’ 위한 역할분담 방안④ 한국건축신문 2015/12/23/
광고
배너
배너
“소비자들은 모르는 ‘LED조명기구’의 비밀을 공개한다” / 한국건축신문
NH농협은행, ‘농협 인터넷전세론’ 출시 / 한국건축신문
TI, 차세대 SimpleLink SensorTag 개발 키트 발표 / 한국건축신문
의성군, ‘제7회 의성 산수유꽃 축제’ 개최 / 한국건축신문
“세계 LED칩 시장의 ‘삼강(3强)구도’가 깨진다” / 한국건축신문
“‘나카마업자’ 통한 아파트 LED조명 교체 부작용 나타나기 시작” / 한국건축신문
건국대 심슬기 학생, ‘제17회 DGID 실내건축디자인대전’에서 최우수상 수상 / 한국건축신문
VIBIA, 빛과 그림자로 완성한 새로운 콘셉트의 조명기구 / 한국건축신문
서울시, 마곡산업단지 ‘R&D 융복합 혁신거점’ 조성 / 한국건축신문
미르마루, 복합개발 타운하우스 ‘청명어반빌리지’2차 물량 분양 / 한국건축신문
개인보호정책회사소개광고/제휴 안내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제호 : 한국건축신문ㅣ등록일 : 2009년 10월 14일ㅣ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아00988ㅣ창간일 : 2010년 12월 20일ㅣ 발행인, 편집인 : 김중배ㅣ발행소 : 조인미디어그룹ㅣ주소 : 서울시 용산구 한강로동 231-17 성삼빌딩 3층ㅣ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2008-서울용산-0292호ㅣ개인정보관리책임자: 변창수ㅣ 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00-1호에 따른 사업자 등록번호 안내 : 114-03-70752ㅣ 대표전화 : 02-792-7080ㅣ팩스 : 02-792-7087ㅣE-mail : joinnews.daum.netㅣ Copyright ⓒ 2011 한국건축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