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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World IT Show 2016’ 전시회 참가
서울 코엑스서 ‘Play the Platform’ 주제로 실생활에 적용된 플랫폼 선보여
한국건축신문 기사입력  2016/06/09 [22:15]

▲ SK텔레콤 전시관 조감도.(사진제공=SK텔레콤)     © 한국건축신문

 

LED조명이 등장한 이래 조명은 점점 더 스마트화하고 지능화하고 있다. 이미 스마트홈과 스마트조명에 통합된 조명기구들이 전국의 가정에 수십 만 대가 설치된 상황이다.


이런 스마트조명의 핵심에는 정보통신(ICT) 기술, 사물인터넷 기술(IoT 기술) 같은 첨단기술과, 이런 기술들을 하나로 묶은 ‘스마트홈 플랫폼’이 자리 잡고 있다.


이렇게 스마트화해 가는 조명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이와 관련해서 SK텔레콤(대표이사 : 사장 장동현)이 17일부터 나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ICT전시회 ‘World IT Show 2016’(이하 WIS 2016)에서 ‘Play the Platform(플랫폼을 즐겨라)’을 주제로 실생활에 다양하게 적용된 플랫폼 및 5G 서비스를 선보였다.

 

SK텔레콤은 3층 Hall C에 농구장 규격의 약 2배에 해당하는 864㎡ 규모의 대형 전시관을 마련하고, ‘Playground’를 디자인 테마로 ▲다양한 3대(생활가치, 미디어, IoT) 차세대 플랫폼 서비스를 선보이는 한편 ▲가상현실(VR), 사물인터넷(IoT) 등 유망 기술과 접목된 5G 네트워크 ▲6개 비즈니스 파트너(BP)社의 사업성과도 소개했다. 

◆일상 생활에서 만나보는 SK텔레콤의 3대 차세대 플랫폼 서비스


SK텔레콤은 전시관 일부를 도시의 거리와 상점으로 꾸며, 일상 생활을 보다 편리하고 풍요롭게 해주는 다양한 생활가치 · 미디어 · IoT 플랫폼 서비스를 생생하게 소개했다.

 

SK텔레콤은 모바일 결제 서비스 ‘T페이’를 비롯해, 호출벨에 저전력 블루투스(BLE) 기능을 추가해 메뉴를 편리하게 주문할 수 있는 스마트 레스토랑, 보안 · 가전 · 건설 산업과 연계한 혁신적인 서비스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스마트홈 등 일상 생활에 가치를 불어넣어주는 다양한 서비스를 이번 전시에서 소개했다.

 

또한 SK텔레콤은 실시간 개인방송을 네트워크 상황에 맞는 최적화된 화질로 중계할 수 있는 모바일 개인방송 플랫폼도 제시했다.

 

모바일 개인방송 플랫폼은 단순 방송 중계 기능뿐만 아니라 편성/예약 방송, 콘텐츠 관리 등도 가능해 향후 대중적인 방송 플랫폼으로 확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연말에는 모바일 개인방송 플랫폼을 통해 360도 VR 방송도 촬영 가능할 예정이다.

 

이밖에 지난 MWC 2016 바르셀로나 현지에서 관람객 시승 행사를 통해 좋은 반응을 얻었던 자동차와 IT 기술이 융합된 커넥티드카 솔루션 ‘태블릿 네비게이션’도 이번 전시에서 만나볼 수 있었다.

 

◆각종 스포츠를 통해 유망 기술이 접목된 5G 네트워크 경험

 

SK텔레콤은 5G 네트워크를 멀티 앵글(Multi Angle), 가상현실(Virtual Reality), 타임슬라이스(Time Slice) 등 유망 기술과 접목시켜 야구 · 농구 · 펜싱 · 체조 등 다양한 스포츠 상황 예시를 통해 고객에게 선보였다.

 

SK텔레콤 전시관 방문 고객들은 VR기기를 쓰고 IoT 센서가 장착된 야구 배트로 즐기는 홈런 배틀, 내가 원하는 각도를 골라서 볼 수 있는 펜싱, 초광대역통신(UWB, Ultra Wide Band) 기반 위치 측정 기술이 적용된 고공빌딩 탈출 등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SK텔레콤은 전시관 방문 고객들에게 5G 네트워크가 실생활에 제공할 수 있는 강점(빠른 속도, 저지연, 방대한 데이터 전송량 등)을 알렸다.

 

◆역량 있는 비즈니스 파트너(BP)사 상품/서비스 동반 전시

 

SK텔레콤은 전시관에 별도 공간을 마련해 ‘브라보! 리스타트’/드림 벤처 스타(DVS) 출신 6개 기업의 전시를 지원했다. 이를 통해 BP社들의 사업 소개 및 확장 기회를 넓히는 한편, 전시장 방문 고객들에게 다채로운 상품/서비스를 소개했다.

 

SK텔레콤의 대표 창업 지원 프로그램 ‘브라보! 리스타트’ 4기 활동 중인 4개 업체는 이번 전시에서 ▲스마트 제어 블라인드 필름(비츠웰) ▲고품질 무선 오디오 솔루션(래드손) ▲신선물류 온도관리 서비스(TKS세미콘) ▲인포탭(Infortab) 솔루션(라인어스) 등을 선보였다.

 

특히 TKS세미콘의 ‘신선물류 온도관리 서비스’는 콜드체인(Cold Chain, 저온 유통 체계)이 필요한 의약품, 신선식품 등의 온도를 RFID와 온도 센서가 결합된 하나의 칩으로 실시간 관리할 수 있다. ‘신선물류 온도관리 서비스’는 향후 제약회사, 택배회사 등 관련 사업자들의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드림 벤처 스타 출신 ‘팝페이’, ‘엘센’ 등 2개 업체도 각각 스마트폰 앱으로 계산서를 받아보고 이를 앱카드 · 폰빌 등을 통해 결제하는 페이먼트 솔루션, 스마트 헬스웨어 · 온도계 등 스마트 헬스케어 디바이스를 선보이고 사업 확장을 타진할 계획이다.

 

한편 WIS 2016은 ‘Connect Everything - ICT로 연결되는 초연결 세상’을 주제로 국내외 약 420여 개 업체가 참여해 IoT, 핀테크, O2O서비스, 빅데이터, 스마트카 등 관련 상품/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방문객은 약 10만 여명을 상회한 것으로 예상된다.

기사입력: 2016/06/09 [22:15]  최종편집: ⓒ architecture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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