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안내자유열람기사정부뉴스지자체뉴스건축업계뉴스자재업계뉴스업체정보자재정보건축DB조경뉴스
전체기사 사설 알립니다 김중배칼럼 발행인초청인터뷰 핫이슈 기획과 분석 기획취재 화제 오피니언 포토뉴스 신제품정보 사람과 사람들 단체뉴스 학교뉴스 공모전뉴스 전시회뉴스 행사소식 세미나뉴스 건설뉴스 인테리어뉴스 전기뉴스 조명뉴스 소방뉴스 조경뉴스 도시경관뉴스 공공디자인뉴스 법률뉴스 정책뉴스 인증뉴스 중소기업뉴스 소비자정보 건축가 초대석 건축프로젝트 조명디자인 기자수첩 해외뉴스 전국뉴스 신간안내
편집  2018.06.19 [17:20]
HOME > 김중배칼럼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제품생산과 가격결정, 그리고 판매촉진
제품을 만드는 것보다 가격과 판매촉진이 더 중요한 시대가 됐다
한국건축신문 기사입력  2016/11/08 [19:49]

▲ 김중배 본지 발행인 겸 大記者     © 한국건축신문

 

 

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3가지라고 합니다. 첫째가 제품 생산입니다. 업체들은 제품을 생산해서 소비자에게 판매를 해야 비로소 매출과 이익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팔릴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은 기업의 첫 번째 과제입니다.


두 번째는 가격결정입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을 만들어도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하면 소비자들은 구매를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뜻 구매하게 만들려면 적절한 수준의 가격을 제시해 줘야 합니다. 가격결정이 중요시되는 이유입니다.


세 번째는 판매촉진입니다. 아무리 제품이 좋고 가격도 적당하다고 해도 소비자들이 그런 제품이 있다는 사실조차 모른다면 팔리지 않을 것은 자명(自明)한 이치입니다.


그러니 기업들은 제품을 만든 뒤에는 “품질 좋고 가격도 합당한 제품이 여기 있다”고 알리지 않으면 안 됩니다. 이렇게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 기울이는 모든 노력을 판매촉진 활동이라고 부릅니다.

 

판매촉진 활동의 폭은 넓습니다. 광고, 언론홍보, 홍보, 다이렉트셀링(작접판매)에서부터 고객에게 보내는 편지에 이르기까지 모두 판매촉진 활동에 포함됩니다.

 

제품을 생산을 포함한 모든 기업활동이 '판매'라는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것이라는 사실을 생각한다면 기업 활동 그, 자체가 판매촉진 활동이라고 해서 조금도 지나친 말이 아닐 것입니다.


이렇게 보면 기업을 경영한다는 것은 제품 생산-가격결정-판매촉진이라는 3개의 경영요인을 잘 조합해서 적은 비용을 들여서 최대한 많은 매출을 올리고, 가능한 많은 이익을 올리는 것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기업의 기본기에 충실한 업체를 우리 주변에서 보기가 힘이 듭니다. 어떤 업체는 제품은 잘 만들지만 가격을 적절한 선에서 맞추지 못하고, 어떤 업체는 가격은 맞췄지만 제품의 품질이 형편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장 안타까운 경우는 제품도 가격도 잘 맞추고도 소비자에게 알리는 판매촉진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애써 만든 제품 대부분을 반품과 재고로 만드는 업체들입니다. "제품을 만들어 놓으면, 제품만 좋으면 잘 팔리겠지" 하는 생각에 판매촉진을 등한히 해서 생기는 결과입니다.

 

우리 주변에는 제품도 가격도 모두 적합하게 만들어 놓고도 정작 적극적인 판매촉진을 하지 않고 있는 이런 업체들이 적지 않습니다. 이것은 마치 시골 구멍가게에서 점방 문을 열어놓고 손님이 오기만을 기다리는 식으로 ‘천수답 경영’을 하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그러나 하늘에서 비가 내릴 때만 기다리고 앉아 있는 '천수답 경영'으로 생존하거나 성공한 기업은 오늘과 같이 경영이 현대화된 사회에서는 찾아보기가 힘이 든데도 말입니다.

 

결국 기업은 제품 생산-가격 결정-판매 촉진이 삼위일체(三位一體)를 이뤄야 생존, 번영, 행복을 이룩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김중배 본지 발행인  

기사입력: 2016/11/08 [19:49]  최종편집: ⓒ architecturenews.kr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김중배칼럼] “당신은 무엇을 위해 사업을 하십니까?” 한국건축신문 2018/04/26/
[김중배칼럼] ‘밀레니얼세대’와 ‘좋은 조명공간’ 한국건축신문 2018/03/12/
[김중배칼럼] "좋은 조명+인테리어 공간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한국건축신문 2018/02/13/
[김중배칼럼] 로마에서 퇴짜 맞은 LED조명 한국건축신문 2017/04/24/
[김중배칼럼] 삼성전자와 LED모듈 한국건축신문 2017/03/20/
[김중배칼럼] LED산업의 수명 한국건축신문 2017/03/06/
[김중배칼럼] LED와 LED 응용제품 한국건축신문 2016/12/02/
[김중배칼럼] 제품생산과 가격결정, 그리고 판매촉진 한국건축신문 2016/11/08/
[김중배칼럼] 한국 LED산업의 생존력과 경쟁력 한국건축신문 2016/09/12/
[김중배칼럼] LED조명 통계, 무엇이 사실일까? 한국건축신문 2016/05/29/
[김중배칼럼] 중국산 제품의 저가 공세 한국건축신문 2016/05/23/
[김중배칼럼] LED산업의 우선순위 한국건축신문 2016/04/21/
[김중배칼럼] LED조명 수출과 영업이익 한국건축신문 2016/04/18/
[김중배칼럼] OLED시대는 언제 열릴까? 한국건축신문 2016/04/08/
[김중배칼럼] 한·중·일의 LED·OLED 삼국지 한국건축신문 2016/03/28/
[김중배칼럼] LED산업과 기술 한국건축신문 2016/02/09/
[김중배칼럼] LED사업으로 성공하는 방법 한국건축신문 2016/02/01/
[김중배칼럼] LED산업과 LED조명 한국건축신문 2016/01/14/
[김중배칼럼] 경쟁력을 키우는 방법 한국건축신문 2016/01/08/
[김중배칼럼] 성큼 다가온 OLED시대 한국건축신문 2016/01/06/
광고
배너
배너
“소비자들은 모르는 ‘LED조명기구’의 비밀을 공개한다” / 한국건축신문
NH농협은행, ‘농협 인터넷전세론’ 출시 / 한국건축신문
TI, 차세대 SimpleLink SensorTag 개발 키트 발표 / 한국건축신문
의성군, ‘제7회 의성 산수유꽃 축제’ 개최 / 한국건축신문
“세계 LED칩 시장의 ‘삼강(3强)구도’가 깨진다” / 한국건축신문
“‘나카마업자’ 통한 아파트 LED조명 교체 부작용 나타나기 시작” / 한국건축신문
건국대 심슬기 학생, ‘제17회 DGID 실내건축디자인대전’에서 최우수상 수상 / 한국건축신문
VIBIA, 빛과 그림자로 완성한 새로운 콘셉트의 조명기구 / 한국건축신문
서울시, 마곡산업단지 ‘R&D 융복합 혁신거점’ 조성 / 한국건축신문
미르마루, 복합개발 타운하우스 ‘청명어반빌리지’2차 물량 분양 / 한국건축신문
개인보호정책회사소개광고/제휴 안내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제호 : 한국건축신문ㅣ등록일 : 2009년 10월 14일ㅣ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아00988ㅣ창간일 : 2010년 12월 20일ㅣ 발행인, 편집인 : 김중배ㅣ발행소 : 조인미디어그룹ㅣ주소 : 서울시 용산구 한강로동 231-17 성삼빌딩 3층ㅣ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2008-서울용산-0292호ㅣ개인정보관리책임자: 변창수ㅣ 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00-1호에 따른 사업자 등록번호 안내 : 114-03-70752ㅣ 대표전화 : 02-792-7080ㅣ팩스 : 02-792-7087ㅣE-mail : joinnews.daum.netㅣ Copyright ⓒ 2011 한국건축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