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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체험을 중심으로 한 제네시스 강남 전시관
가장 단순하면서 공간과 일체화를 느낄 수 있는 광천장 시스템 적용
한국건축신문 기사입력  2018/02/12 [15:24]

▲ 2층 전시장의 전경. 광천장을 활용한 조명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사진제공=매버릭스)     © 한국건축신문

 

프로젝트 개요
제네시스는 현대자동차의 고급차 브랜드로, 2015년 11월 글로벌 고급차 시장을 겨냥하여 별도의 제네시스 브랜드로 독립하였다. 기존의 스타필드 하남에 위치한 제네시스 스튜디오가 고객에게 제네시스의 철학, 감성을 전달하기 위한 브랜드 체험관 이였다면, 제네시스 강남 전시관은 상품 체험을 중심으로 한 공간으로, 2018년 01월 06일 최조의 전시관이 오픈하였다.


공간의 구성을 1층과 2층에 위치한 상품 전시 공간과 1층에 별도로 마련된 시승 공간으로(Launch bay)구성되어 있다.

 

공간 디자인 제네시스 강남은 건물 외벽 상단의 제네시스 로고를 보지 않는다면 간결한 건물 형태로 인해 갤러리 또는 패션 브랜드 매장으로 보일 수 있다. 이러한 공간 디자인은 OMA와 제네시스와의 협업을 통해 기존의 정형적인 자동차 전시장 형태에서 벗어나 제네시스 만의 브랜드 감성을 녹여 제네시스 만의 개성있는 공간을 탄생 시켰다.


제네시스 강남이 기존 자동차 전시장과 차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외부에서 내부가 보이지 않아 외부에서 차량을 직접 볼 수 없다는 것이며, 이는 반대로 내부에서는 외부로의 시선이 차단되어 고객이 공간내 위치한 차량에 집중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전시공간에 위치한 큐브 라운지는 용도에 따라 각기 다른 마감재를 사용하여 고객에게 차량의 직접적은 감상이외에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게 하였다.

 

조명 디자인
제네시스 강남의 조명은 가장 단순하면서 공간과 일체화를 느낄 수 있는 광천장 시스템을 적용하여 고객의 관람시점에 영향을 받지 않고 차량의 형태와 마감재등이 왜곡 없이 보일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조명 디자인의 방향은 OMA의 기본 건축 컨셉에 기반으로 진행하였으며, 전시공간내 위치한 각 큐브는 광천장과 색온도를 차별화한 간접 조명을 사용하여 큐브의 선을 강조 하였다.

 

또한 본 건축물의 파사드 부분은 관절형 트랙조명을 사용하여 기구의 노출을 최소화 하여, 건축물의 시각적 외벽 부분을 강조 하였다.


제네시스 강남에 사용된 모든 조명기구들은 달리 시스템을 적용하여 지정된 시간대에 맞춰 조정되도록 하였다. 또한 자연광에 의해 생기는 현상을 연출의 한부분으로 해석하여 일몰 무렵 가로수의 그림자가 건물 벽면에 맺히게 하기 위하여 파사드 부분으로 조명이 OFF 되도록하였다.


제네시스 강남은 간결한 건축과 그에 맞는 조명방식을 이용하여 차량을 가장 돋보이고 또한 관객이 가장 편하게 차량을 감상할 수 있는 조명 환경연출을 통해 기존과는 다른 공간을 만들게 되었다.

/정리 : 박소원 기자

기사입력: 2018/02/12 [15:24]  최종편집: ⓒ architecture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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