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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홍콩춘계국제조명전시회’ 리뷰
“13개 국가에서 1350개 업체와 2만500명의 바이어가 참관했다”
한국건축신문 기사입력  2018/05/10 [14:13]
▲ 매년 4월과 10월 2차례가 열리는 '홍콩국제조명전시회'의 현장 모습.(사진제공=홍콩무역발전국)     © 한국건축신문

홍콩무역발전국(HKTDC)이 주최한 10번째 ‘홍콩춘계국제조명전시회’가 4월 6일부터 4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4월 9일 폐막했다.


이번 전시회에는 미국, 중국, 대만, 인도, 러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폴, 인도네시아 등 세계 각국에서 바이어와 관람객이 참관해서 지난해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도출했다. 전시기간 중 전시회를 방문한 바이어는 114개 국가 및 지역에서 2만500명이 넘었다.

 

 

이번 전시회에는 13개 국가 및 지역에서 1350개의 업체가 참가했다.


HKTDC의 Benjamin Chau 부회장은 “세계 시장에서 스마트 조명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홍콩 기업들이 관련 품목을 개발하는 데 더 많은 투자를 하여 기회를 활용할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Benjamin Chau 부회장은 "이런 시장 추세에 대응해서 ‘Smart Lighting & Solutions Zone’은 글로벌 바이어에게 최신 스마트 및 원격 제어 조명 시스템, 액세서리 및 설비를 소개하는 기회가 됐다.


스마트 조명에 관한 주제는 홍콩 기업들이 최신 스마트 조명 기술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전시회 중에 열리는 세미나와 포럼에서도 다루어졌다 “고 말했다.

◆시장 전망 : 조심스럽게 낙관적
한편 이번 전시회는 세계 조명시장의 상황을 파악하는 좋은 기회가 됐다. 이와 관련해서 홍콩무역발전국은 전시회 기간 동안 독립적인 현장 조사업체에 의뢰해서 350개 이상의 참가업체 및 바이어에게 업계 전망에 대한 그들의 의견에 대해 조사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참가업체들은 2018년 조명 시장에 대해 조심스럽게 낙관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55%는 올해 전체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36%는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응답자의 46%는 제품의 가격이 올라갈 것이라고 예측했으며, 45%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참가업체들은 러시아와 라틴 아메리카 등 두 신흥 시장의 전망에 대해 가장 낙관적이었다. 이밖에도 서유럽, 인도, 남아프리카 및 중국 본토 순으로 낙관적인 의견을 나타냈다.


향후 조명 제품의 동향에 대한 참가업체들의 견해를 묻는 설문 조사에 따르면 스마트 조명은 유망한 성장 아이템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응답자의 72%가 스마트 조명의 시장 잠재력에 대해 낙관하고 있었다. 또한 홈 오토메이션, 에너지 효율 및 무선 제어를 위해 설계된 스마트 조명 시스템은 향후 2 년 내에 가장 크게 발전할 잠재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참가업체들이 스마트 조명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는 가운데 전시회 기간 동안 여러 주제에 대한 교류를 촉진하기 위한 세미나 및 협의가 개최됐다.

 

 

‘Asian Lighting Forum 2018’에서는 블루투스에 대한 특별 관심 그룹인 크리, 마이크로 소프트, 필립스, 오스람 및 홍콩 고속도로 등 전문 기관의 전문가들이 모여 스마트 조명, 조명 및 IoT의 최신 응용 프로그램과 최신 기술에 대해 논의했다.

 

 

한편 Zigbee Alliance, Alibaba AI Labs, iFLYTEK, JD Smart, ZTE, Tuya Smart 및 YEELIGHT의 전문가들은 인공 지능 및 스마트 조명에 관한 또 다른 세미나에서 AI가 스마트 조명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에 대해 의견을 발표했다.


◆이상적인 프로모션 및 소싱 플랫폼
옵티마(Optima)는 과거 몇 차례 홍콩국제조명전시회를 방문한 후 홍콩춘계조명전시회에서 LED 옥외조명 및 상업용 조명 제품을 도매상과 계약자에게 공급하는 우크라이나 무역 회사였다.


이 회사의 Gorodovyy Radislav 감독은 가로등, 투광조명 및 상업용 조명 제품을 주로 살펴보았으며 기존 공급 업체와 함께 패널 조명 및 사무실 조명에 대해 약 7만 달러를 주문했다. 그는 또한 10개 이상의 잠재적인 공급 업체를 찾았으며, 심천에 있는 그의 구매 사무실에서 잠재적인 거래처들과 후속적인 상담을 할 것을 요청한 상태이다.


한편,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사우디 아라비아에 주요 고객을 두고 있는 옥외 스마트 조명 솔루션 공급 업체인 Zhejiang Fonda Technology Co., Ltd.는 작년 박람회에서 호주 바이어로부터 200만달러의 주문을 확보했다.


또한 해외 마케팅 디렉터인 Rose Qiu는 올해 호주, 인도네시아, 러시아, 영국에서 새로운 잠재적인 구매자를 만났으며 중국 본토의 JD.com 및 Xiaomi 대표도 이 회사 부스를 방문했다고 말했다.


그가 만난 잠재적인 구매자 중에는 홍콩무역발전국의 출판물을 통해 자기네 회사에 주목하고 스마트 폴과 시스템을 보기 위해 박람회에 참석한 홍콩의 도로조명 프로젝트 계약자도 있었다.

 

 

이와 같이 이번 홍콩춘계국제조명전시회는 세계 조명시장의 상황과 전망을 살펴보고, 새로운 거래처를 발굴하는데 많은 도움을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시회가 참가업체, 바이어, 조명 분야에서 일하는 전문 관람객들을 서로 연결해서 상담과 구매라는 결과로 이어지도록 도운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홍콩춘계 및 추계국제조명전시회와 같은 유명한 국제 규모의 조명전시회는 단순한 전시회가 아니라 정보 교류와 새로운 거래처 발굴, 새로운 계약이 이뤄지는 거대한 ‘조명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바로 그것이 유명한 조명전시회의 매력이다.
/김중배 大記者

기사입력: 2018/05/10 [14:13]  최종편집: ⓒ architecture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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