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안내자유열람기사정부뉴스지자체뉴스건축업계뉴스자재업계뉴스업체정보자재정보건축DB조경뉴스
전체기사 사설 알립니다 김중배칼럼 발행인초청인터뷰 핫이슈 기획과 분석 기획취재 화제 오피니언 포토뉴스 신제품정보 사람과 사람들 단체뉴스 학교뉴스 공모전뉴스 전시회뉴스 행사소식 세미나뉴스 건설뉴스 인테리어뉴스 전기뉴스 조명뉴스 소방뉴스 조경뉴스 도시경관뉴스 공공디자인뉴스 법률뉴스 정책뉴스 인증뉴스 중소기업뉴스 소비자정보 건축가 초대석 건축프로젝트 조명디자인 기자수첩 해외뉴스 전국뉴스 신간안내
편집  2018.06.19 [17:20]
HOME > 전시회뉴스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2018 광저우국제조명전시회’의 ‘Think Light Forum' 미리보기
“세계 조명의 ‘포용과 변화’를 살펴본다"
한국건축신문 기사입력  2018/06/11 [16:16]

 

▲ ‘2017 광저우국제조명전시회’에 출품된 중국 조명업체의 옥외용 조명기구.(사진=김중배 大記者)     © 한국건축신문

아시아 최대인 동시에 규모 면에서 세계 2번째 규모의 국제 조명전시회로 떠오른 올해‘광저우국제조명전시회’의 개막이 다가왔다.


전시회 개막을 눈 앞두고 이 전시회를 주최하는 메쎄 프랑크푸르트 상하이에서는 올해 전시회의 관람 포인트를 알려왔다. 전시회 참관을 앞둔 조명업계 관계자들을 위해서 그 내용을 요약해서 소개한다.

 

 

올해 ‘2018 광저우국제조명전시회’의 테마는 "THINKLIGHT : 포용과 변화 “이다. 이런 전시회 주제를 중심으로 삼아서 올해 전시회에서는 글로벌 조명 커뮤니티를 위한 업계의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6월 9일부터 12일까지 광저우의 ‘광저우수입 및 수출 전시회장(China Import and Export Fair Complex)’에서 개최될 이번 전시회는 최신 제품과 솔루션 및 서비스를 갖고 2600개 이상의 업체가 참가하는 조명 및 LED 산업을 위한 이상적인 비즈니스 플랫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전시회와 관련해서 Messe Frankfurt (Shanghai) Co., Ltd.의 Lucia Wong 부사장은 "조명 업계는 급속한 전환기에 접어들고 있으며, 앞으로 다가올 산업 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업계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우리는 전시회에서 동시 행사 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상당한 자원과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우리는 광저우 국제 조명 전시회는 단순한 비즈니스 플랫폼이 아니라 전 세계의 조명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통찰력 있고 매력적인 산업박람회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참가자들에게 희망을 갖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업계의 혁신을 창조하는 계몽적인 여정을 제공하는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이런 전시회 개최 의도에 따라 올해 전시회에서는 “THINKLIGHT : 변화를 수용하는 포럼”이 열린다. 이 포럼은 3일짜리 이벤트 프로그램으로서, 최근 조명 산업계에서 목격된 4가지 주요 변화를 바탕으로 ‘THINK(생각)’ 및 ACT(행동)이라는 2개의 독립적인 섹션으로 구성된다.


‘THINK’포럼에서는 개념적인 관점과 전략적인 관점의 변화를 검토하고, ‘ACT’ 포럼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주제에 중점을 두고 실제 사례를 제시한다. 포럼의 구체적인 4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조명 개념의 변화
세계 조명 업계는 이미 "사물 인터넷(IoT)"이라는 개념을 채택했다. 오늘날 조명은 조명을 넘어서는 잠재력을 나타내고 있으며,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조명 업계가 '교차 조명 기술(Cross Lighting Technology)'을 활용해서 스마트 조명을 개발하고 다른 장치와 원활하게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을 심층적으로 다룬다. 포럼의 핵심 주제 및 발표자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가시 광선 통신 (VLC) : 최근 몇 년 동안 조명 및 정보 교환 용 LED를 활용하는 VLC에 대한 획기적인 연구가 진행됐다.


레스터대학 (University of Leicester)의 조교수 Yue Zhang 박사는 "라디오 라이트의 인터넷(IoRL)을 건물에"라는 주제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그의 프리젠테이션은 IoRL 프로젝트가 보다 안전하고 사용자 정의가 가능하며 지능적인 VLC시스템을 개발하는 방법을 보여줄 것이다.


▲무선 통신 프로토콜 : LED 기반의 조명 장치에 네트워크 연결성과 인텔리전스를 통합하면 스마트 빌딩과 도시의 중추를 형성하고 IoT의 비전을 실현할 수 있다. 현재, 조명 제조업체는 이를 지원할 수 있는 통신 프로토콜을 선택할 때 다양한 옵션을 접하게 된다.


실리콘랩(Silicon Labs)의 Skip Ashton 소프트웨어 부사장 "IoT - Lighting의 성장"에 대해 발표하고 조명 제조업체가 연결성을 고려할 때 개발 투자를 어떻게 보호할 수 있는지를 검토한다. 또한 블루투스 SIG, 지그비 얼라이언스 및 와이파이 얼라이언스(Wi-Fi Alliance)의 대표자들이 이 포럼을 통해 그들의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스마트 컨트롤 및 디밍 기술 : 부드럽고 깜박임이 없는 디밍이 이 포럼에서 논의될 핵심 기술이다. 최근 RF(Radio Frequency) 기술을 사용하는 센서의 개발은 이 기술이 햇빛을 이용하면서 빛을 제어하고 조정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LUTRON의 Lea Li 사양 관리자인 이 기술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실내 포지셔닝 : 브리티시 컬럼비아대학교의 Julian Cheng 교수와 버지니아대학교의 Maite Brandt-Pearce 교수는 실내 가시광선의 위치를 강조하는 회담을 개최한다. 최근에는 건물에서 빛을 추적하고 위치 기반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기술 변화
LED 램프는 폼 팩터 혁신을 창출하고 연결 산업 및 지능형 조명 시스템을 위한 조명 산업의 차세대 혁명의 토대를 제공한다. 현재 LED는 조명 업계에서 중요한 전환의 단계에 이르고 있다.


이 포럼에서는 마이크로 LED, 풀 스펙트럼 LED 및 LED 광학과 같은 LED 기술의 새로운 개발에 대해 논의한다. OLED, AMOLED 및 레이저 다이오드에 대한 발표도 있을 예정이다. 포럼의 핵심 주제 및 발표자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마이크로 LED :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마이크로 LED 시장은 2025년까지 28억 9000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테마는 남부 자오 대학 의 쿠오 하오 청(Chao Hao-chung) 교수가 검토할 예정이다.


▲인공의 빛 대 햇빛 : 자연 채광에 필적하는 빛을 만드는 것은 조명 제조업체에게 중요한 목표이다. 서울반도체 코리아의 빈센트 우(Vincent Wu) 마케팅 담당 부사장은 LED 패키징 기술의 혁신에 대해 이야기하고 니치아 케미칼 홍콩(Nichia Chemical Hong Kong Ltd.)의 요시히코 내토 (Yoshihiko Naito) 수석 매니저는 표준 광원에 가장 가까운 "Ultra-High CRI White LED"에 대해 발표한다.


▲OLEDs : OLED 기술이 디스플레이 환경에 적용돼야 한다고 많은 사람들이 믿고 있다. 그러나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OLED 조명의 향상된 성능과 비용 효율성으로 인해 이 기술은 상용화될 수 있었다. Ultimate Image Cooperation의 총괄 책임자인 CF Sung은 OLED 패널 기능의 장점에 대해 여러 가지 관점에서 논의할 예정이다.


▲레이저 조명 기술 : 언젠 레이저 조명이 LED를 대체할 것인가? Shanghai Yunquan New Material Ltd.의 Jurgen Yeh 총책임자가 미래의 조명 응용분야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LED 통합 및 소형화 : LED 통합의 증가 추세와 전자 제품의 소형화 추세가 결 된 LED의 효율 증가는 조명 산업에 흥미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Nordic Power Converters의 Mickey Madsen CEO는 전력 전자장치의 설계 방법론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할 것이다.


◆조명기구 디자인의 변경
사람들은 “LED 혁명이 이미 일어나고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LED 제품의 안전성을 높이고, 가격을 낮추고, 제품을 차별화하는 데 어려움이 커지는 것은 여전히 ??큰 걱정거리다.


조명기구 디자인 포럼에서는 조명기구 디자인에서 직면한 과제와 조명기구 제작에서 대화식 조명 및 3D 기술을 사용하는 데 특히 중점을 둘 것이다. 포럼의 핵심 주제 및 발표자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조명기구 및 디자인 : 조명 디자인의 미적 가치와 기능적 역할에 대해서 광저우미술학원의 Hong Lin 교수와 Jiangnan University의 Fan Yu 교수가 함께 발표한다.

▲대화형 조명 : 빛은 이제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을 돕는 매개체이다. Creos 전문가인 Conseils inc. 및 Louis-Xavier Gagnon-Lebrun의 Alexandre Lemieux(예술 개발 공동 책임자이자 디자이너, Atomic 3)는 "예술을 세계로 가져오는 예술"을 발표하고 빛을 사용하는 방법을 공유한다.


▲3D 인쇄 기술 : 혁신적인 조명기구 디자인을 만들고자 할 때 재료 및 생산방법에 새로운 개념이 필요할 수 있다. 파올라 아마 빌레(Fabola Amabile)와 파버 하마(Faberhama)의 창립자인 알베르토 파비안(Alberto Fabbian)은 놓치지 말아야 할 프리젠테이션인 "유리 불기 및 3D 인쇄 기술을 조명 설비 생산에 결합하는 방법"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시장의 변화
LED는 조명 커뮤니티에 새로운 비전과 사업 기회를 제공했다. 이 포럼 프로그램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일반 조명에서 틈새시장 응용으로의 시장 집중의 변화를 보다 심층적으로 탐구할 것이다. 포럼의 핵심 주제 및 발표자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공장의 경공업 및 기술 : 도시 농업과 LED 기술 채택은 원예 조명 시장에서 전례 없는 성장을 이끌고 있다. Joel Reiner, Grower, AeroFarms는 IoT 솔루션과 데이터를 사용하여 전통적인 재배 계절을 방해하는 상업용 규모의 실내 농업 경험을 공유하여 통찰력과 농작물 수확량을 높이는 방법을 제시한다.


▲자외선 LED : Nitride Semiconductors Co., Ltd.의 Yoshihiko Muramoto CEO는 UV LED의 변화하는 상태를 살펴볼 예정이다. UV LED 시장은 2020년까지 3억6958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틈새시장이다.


올해 전시회의 동시 행사 프로그램에 대해 언급하면서 웡(Wong)은 "조명 산업은 변화하고 훨씬 더 진화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새로운 제품과 디자인 아이디어는 물론 연결성이 향상되었다. 이런 흐름은 조명 커뮤니티가 새로운 차원에서 조명을 제시하는 새로운 트렌드를 미리 해석하도록 해주었다. 올해 포럼 참가자들은 광범위한 프로그램을 통해 풍부한 지식을 발견 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광저우 국제 조명 전시회는 광저우 전기 빌딩 기술과 동시에 운영됩니다. 두 가지 모두 Messe Frankfurt의 Light + Building Technology 박람회의 일부로, 격년제 Light + Building 행사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한편, Messe Frankfurt는 또한 상하이 국제 조명 박람회, 태국 조명 박람회, 아르헨티나의 BIEL Light + Building, 아랍 에미리트 연합의 Light Middle Building, Light + Building으로 운영되는 Interlight Moscow 등 세계 여러 가지 조명 및 건축 기술 행사를 전 세계에 제공합니다. 러시아뿐만 아니라 라이트 인도, LED 엑스포 뉴델리, 그리고 인도의 LED엑스포 뭄바이도 개최하고 있다.

 

 

‘Light + Building’이 주최하는 전 세계 전시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ww.brand.light-building.com을 참조하면 된다. 중국의 조명 전시회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www.light.messefrankfurt.com.cn 또는 light@china.messefrankfurt.com으로 이메일로 문의하면 된다.
/김중배 大記者

기사입력: 2018/06/11 [16:16]  최종편집: ⓒ architecturenews.kr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전시회뉴스] ‘2018 광저우국제조명전시회’의 ‘Think Light Forum' 미리보기 한국건축신문 2018/06/11/
[전시회뉴스] 동아전람, ‘제48회 MBC건축박람회’참가업체 모집 한국건축신문 2018/06/11/
[전시회뉴스] ‘LED & OLED EXPO 2014’ 성황리에 종료 한국건축신문 2014/07/02/
[전시회뉴스] ‘LED TECH Korea 2013’ 성황리에 종료 한국건축신문 2013/09/05/
[전시회뉴스] '2013 대만LED조명전시회' 현장취재 한국건축신문 2013/07/03/
[전시회뉴스] 씨티아이월드, '에너지 절감형 조명제어 시스템'으로 각광 한국건축신문 2013/07/02/
[전시회뉴스] “2013 대만LED조명전시회, 중국과의 경쟁전략 제시” 한국건축신문 2013/07/02/
[전시회뉴스] ‘2013 광저우국제조명전시회’ 현장취재 한국건축신문 2013/06/18/
[전시회뉴스] KOBA 2013, 다양한 신기술 선보이며 성료 한국건축신문 2013/06/05/
[전시회뉴스] ‘2013 MBC조명박람회’ 성황리에 막내려 한국건축신문 2013/05/02/
[전시회뉴스] “밀라노, 전통조명과 LED의 완성도 높은 결합방법 제시” 한국건축신문 2013/05/02/
[전시회뉴스] 아시아 최고의 조명전문전시회, 광저우국제조명전시회 개최 한국건축신문 2013/03/05/
[전시회뉴스] 'LIGHTING JAPAN 2013' 현장취재 한국건축신문 2013/02/04/
광고
배너
배너
“소비자들은 모르는 ‘LED조명기구’의 비밀을 공개한다” / 한국건축신문
NH농협은행, ‘농협 인터넷전세론’ 출시 / 한국건축신문
TI, 차세대 SimpleLink SensorTag 개발 키트 발표 / 한국건축신문
의성군, ‘제7회 의성 산수유꽃 축제’ 개최 / 한국건축신문
“세계 LED칩 시장의 ‘삼강(3强)구도’가 깨진다” / 한국건축신문
“‘나카마업자’ 통한 아파트 LED조명 교체 부작용 나타나기 시작” / 한국건축신문
건국대 심슬기 학생, ‘제17회 DGID 실내건축디자인대전’에서 최우수상 수상 / 한국건축신문
VIBIA, 빛과 그림자로 완성한 새로운 콘셉트의 조명기구 / 한국건축신문
서울시, 마곡산업단지 ‘R&D 융복합 혁신거점’ 조성 / 한국건축신문
미르마루, 복합개발 타운하우스 ‘청명어반빌리지’2차 물량 분양 / 한국건축신문
개인보호정책회사소개광고/제휴 안내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제호 : 한국건축신문ㅣ등록일 : 2009년 10월 14일ㅣ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아00988ㅣ창간일 : 2010년 12월 20일ㅣ 발행인, 편집인 : 김중배ㅣ발행소 : 조인미디어그룹ㅣ주소 : 서울시 용산구 한강로동 231-17 성삼빌딩 3층ㅣ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2008-서울용산-0292호ㅣ개인정보관리책임자: 변창수ㅣ 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00-1호에 따른 사업자 등록번호 안내 : 114-03-70752ㅣ 대표전화 : 02-792-7080ㅣ팩스 : 02-792-7087ㅣE-mail : joinnews.daum.netㅣ Copyright ⓒ 2011 한국건축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