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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조명기술인 전문성 높이도록 교육제도 마련을
한국건축신문 기사입력  2019/03/08 [14:30]

 

2월 21일 국토교통부는 건설기술인의 전문성 강화와 업무역량 향상을 위해 올해 말까지 기술인 교육제도를 개선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건설기술인 교육은 기술인의 자질 향상을 위해 1980년 도입된 제도다. 그러나 전통적인 건설기술 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져 시대 변화에 대한 대응이 미흡하다는 평을 들었다. 특히 교육방법 및 교육내용의 다양성이 부족하고 공급자 위주의 교육으로 건설기술인과 업계의 기대를 만족시키지 못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교육제도의 구조적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신규 진입 완화를 통해 교육기관 경쟁을 활성화한다. 또 교육 수요에 따라 시장상황에 맞게 증감할 수 있는 수요연동 총량제를 도입해서 신규 진입을 완화하는 한편 무분별한 시장 진입도 예방한다.

 

 

아울러 교육기관 지정절차를 개선해서 독과점 구조를 없애기로 했다. 3년마다 갱신심사를 실시해서 부적격 교육기관은 퇴출하고 투명한 공모 절차를 거쳐 경쟁력 있는 종합·전문교육기관을 선정하기로 했다.

 

 

또한 수요자 중심의 교육서비스로 교육의 질을 향상한다는 계획이다. 직무에 맞도록 기존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스마트건설기술 등 신규 교육과정 개발을 통해 건설산업을 선도할 기술인을 육성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관리감독 강화로 공정한 경쟁 환경을 조성하기로 했다. 교육기관과 무관한 중립적인 기관을 교육감독기관으로 지정하고 평가·갱신심사 등을 위탁해서 교육기관 간 공정한 경쟁을 유도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에서는 교육제도의 개선이 이뤄지면 건설기술인의 전문성과 업무역량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처럼 국토교통부가 건설기술인의 전문성 강화와 업무 역량 향상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는 반면에 조명 분야에서는 조명기술인이라는 개념조차 정립이 되지 못한 상태이다. 또한 조명기술인을 교육, 양성하기 위한 제도도 갖춰져 있지 않은 실정이다.

 

 

그러다 보니 조명 업무에 종사하는 기술인들은 대부분이 전기공사 등 관련 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해 조명 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조명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과 업무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에는 충분하다고 말하기 어렵다.

 

 

따라서 조명의 전문성을 감안해서 건설기술인이나 전기기술인이 아니라 ‘조명기술인’을 본격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교육제도와 교육기관을 하루빨리 도입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런 전문기술인 양성이야 말로 국내 조명산업이 발전하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그러므로 정부와 조명업계, 학계에서는 ‘조명기술인’의 교육과 양성을 위한 제도 마련에 지금부터라도 적극 나서줄 것을 기대한다.

기사입력: 2019/03/08 [14:30]  최종편집: ⓒ architecture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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