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 광저우국제조명전시회’의 현장 모습.(사진=김중배 大記者) © 한국건축신문 |
|
LED의 도입비율이 높아지고 스마트 솔루션 사용이 늘어나면서 조명 산업에 큰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전체 조명 산업의 역학 구조를 변화시키는 것은 물론, 경쟁 구도와 유통 경로, 제품 제공, 비즈니스 모델들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호의적인 정부 대책과 더불어 LED 가격이 크게 하락하면서 2018년 285억4000만달러를 기록한 APAC(아시아 태평양 지역) LED 시장의 크기가 2023년에는 387억2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조명 산업의 이해당사자들이 기존의 전형적인 램프 사업을 접거나 특정 지역에서 사업을 철수하는 등, 시장의 변화에 발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IoT’와 ‘LaaS’등장으로 조명산업 구조 변화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의 박세준 한국 지사장은 “사물인터넷(IoT)과 ‘LaaS(Lighting-as-a-Service)’가 등장하면서 완전한 IoT 조명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제조사들 간의 파트너십이 더욱 중요해졌다”며 “제품 기반 시장에서 서비스 및 데이터 기반 시장으로 조명 산업 트렌드가 흘러가고 있다. 따라서 관련 기업들은 컨트롤 제조사와의 파트너십 또는 협업을 통해 더 나은 커스텀마이징(맞춤형) 조명 경험을 고객들에게 제공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한국 지사의 ‘2019 APAC 조명시장의 변화(Transformation of the Lighting Market in Asia-Pacific, 2019)’ 보고서는 조명 시장의 밸류체인(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사회 및 인구통계학적 트렌드와 산업 메가 트렌드, 와해 기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이 미치는 영향에 관해 조사했다.
이 보고서는 APAC 조명 시장이 꾸준히 진화하는 동안 관련 기업들이 여러 중요한 성장 기회들을 포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14가지 성장 기회들을 식별하고 비전과 전략, 브랜드 및 수요 성장 기회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건축(장식 조명)과 외식(호텔, 식당, 카지노), 산업(제조 공장, 창고), 사무실, 교육, 실외(인도, 도로, 인프라), 주거, 소매(상점 조명), 의료(종합병원, 일반병원, 실험실) 분야들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박세준 지사장은 “현재까지는 주거부문이 조명 시장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보고서 예측기간 동안에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 분야는 산업 및 외식 부문이다. 채널 독점과 조명 교체 판매에 기반한 기존의 OEM 비즈니스 모델들이 결국 프로슈머(Prosumer) 기반의 조명 시장에 자리를 내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조명기업들은 컨설팅 방식의 비즈니스 모델들을 택해 더욱 순환적이고 서비스에 기반한 모델로 진화시켜야 할 것이다. 조명 시스템을 다양한 고객 부문에 따라 맞춤 제작하려면 각 부문별로 서로 다른 전략과 접근방식이 필요하다. 각각의 부문마다 적절한 전략들을 적용시키는 것이 바로 성공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6가지의 변화’에 성장의 기회가 있어 이 밖의 조명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성장 기회들은 아래와 같다.
▲LED 통합 픽스쳐(fixtures : 조명기구)가 일반 LED 픽스쳐(조명기구)의 성장율을 능가할 것으로 전망되므로 기존의 픽스쳐(조명기구) 중심에서 통합 조명으로 전환해야 한다.
▲라이파이(LiFi : Light Fidelity)가 가능한 조명을 제공해야 한다.
▲조명기구 포장의 무게 및 부피를 감소시키고 재활용을 늘여야 한다.
▲커스텀마이징(주문형, 맞춤형) 수준을 더 개선하고 사용 용도에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광선(빛)과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는 조명기기 설계를 돕는 3D 프린팅을 받아들여야 한다.
▲고객들에게 시각적 경험을 주기 위해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을 활용해야 한다.
▲상업 및 고급 주거형 건물 부문에서 나타나는 기회들을 잡기 위해 인간 친화형 조명 설계를 해야 한다.
한편, 성장 파트너십 기업인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오늘날 시장 참여업체들을 창출하거나 약화시킬 수 있는 세계적인 과제들과 관련 성장 기회들을 다뤄 미래 혁신을 활용하기 위해 고객들과 협력하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에서 제공하는 ‘성장 파트너십’은 현재 처해진 과제들과 성장 기회들을 다룸으로써 미래 혁신을 주도하는 통합가치 제안과 파트너십 인프라, 이 두 가지의 핵심 요인을 통해 고객을 지원하고 있다.
통합가치 제안은 연구, 분석, 전략, 비전, 혁신, 구현을 포함한 모든 단계에 걸쳐 고객들을 지원한다. 파트너십 인프라는 프로스트 앤 설리번 40여곳 이상의 지사들의 세계적인 입지와 더불어 360˚ 연구, 포괄된 산업 범위, 커리어 모범경영 등이 포함돼 있다.
파트너십 인프라는 미래 혁신이 가능해진 기반 위에 구축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50여년 이상 1000여사들의 글로벌 기업, 신생기업, 공공부문, 투자집단을 위한 성장 전략을 개발해 왔다.
/박소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