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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디스플레이, ‘블루라이트와 5G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OLED’ 선보여
동일한 에너지에도 더 많은 빛을 낼 수 있도록 연구개발 지속
한국건축신문 기사입력  2020/03/10 [15:49]

 

▲ 삼성디스플레이가 최근 ‘블루라이트와 5G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OLED’를 선보였다.(사진제공=삼성디스플레이)     © 한국건축신문

최근 스마트폰과 디스플레이 등 전자기기에서 발생하는 블루라이트가 문제라는 인식이 소비자들 사이에 확산되고 있다. 특히 블루라이트가 소비자의 눈의 건강을 위협한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소비자들은 ‘블루라이트’가 발생하지 않거나, 적게 발생하는 제품을 찾고 있다.

이런 흐름에 발맞춰서 삼성디스플레이(대표이사 : 이동훈)가 블루라이트와 소비전력을 낮춘, 5G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OLED를 선보였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최신 스마트폰용 OLED의 블루라이트 비중을 낮추고 소비전력을 절감해 글로벌 인증업체인 SGS로부터 '아이 케어(Eye Care)' UL로부터 '에너지 세이빙(Energy Saving)' 디스플레이로 인정 받았다고 2월 27일 밝혔다.


SGS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의 최신 OLED의 블루라이트 비중은 업계 최저 수준인 6.5%로, 작년에 선보인 OLED의 7.5%보다 더 낮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자사의 OLED 제품이 일반적인 LCD에 비해 블루라이트 비중이 약 70% 가량 낮다고 설명했다.


UL은 소비전력 역시 15% 가량 감소했다고 밝혔다. UL은 사진, 방송, 인터넷 콘텐츠 이용 시 각각의 소비전력을 평가했으며, 평가 결과 신제품의 평균 소비전력이 약 1.5와트(W)에서 약 1.3와트로 15% 가량 낮아졌다고 밝혔다.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내 5G스마트폰의 비중이 올해 14%(1억9천만대)에서 2024년 50%(7억5천만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스마트폰 사용자의 월별 데이터 이용량 역시 2018년 7GB에서 2024년 32GB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런 스마트폰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동일한 에너지에도 더 많은 빛을 낼 수 있도록 유기재료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해왔다. 그 결과 소비전력과 블루라이트를 낮춘 신제품 OLED를 선보이게 됐다.


이와 관련해서 백지호 삼성디스플레이 중소형 전략마케팅팀장(부사장)은“5G 상용화에 따라 4K, 8K와 같은 초고해상도 스트리밍 서비스 및 클라우드 기반의 게임 콘텐츠, 네트워크에 상시접속할 수 있는 환경이 확대되면서 개인별 모바일 기기 사용시간도 늘어나고 있다"며 "선명한 화질과 차별화된 디자인에 소비전력과 시력보호까지 탁월한 OLED가 5G시대를 선도할 최적의 디스플레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같이 이제는 LED와 OLED를 막론하고 디스플레이의 품질과 소비자의 안전이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는 시대가 됐다. 그런 만큼 기업들은 새로운 기술 개발 못지 않게 ‘소비자의 건강’과 ‘안전’을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한다는 소비자들의 요구와 시대적인 트렌드에 적극 부응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시장과 소비자가 원하는 기술과 제품을 제떼 제대로 공급하는 기업만이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민우 기자

 

 

 

 

 

 

기사입력: 2020/03/10 [15:49]  최종편집: ⓒ architecture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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