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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프랑스 ‘갤러리 라파예트’ 백화점에 ‘쿠킹 스튜디오’ 오픈
LED조명기구를 다양한 조명기법을 활용해 설치 … 최적의 조명환경 조성
한국건축신문 기사입력  2020/03/11 [09:10]

 

 

▲ 삼성전자가 오픈한 ‘갤러리 라파예트’ 백화점 내의 ‘쿠킹 스튜디오’의 내부 모습.(사진제공=삼성전자)     © 한국건축신문

프랑스 파리 불르바르 오스만(Boulevard Haussmann) 40가에 자리 잡고 있는 ‘갤러리 라파예트’ 백화점은 프랑스 유통산업을 대표하는 기업인 동시에 백화점이다.


‘갤러리 라파예트’ 백화점의 역사는 1893년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 해에 테오필 바드르와 그의 사촌인 알폰스 칸은 작은 옷가게를 파리의 라 파예트 가에 오픈했다. 이 옷가게는 3년 뒤 ‘회사’로 성장했으며, 파리의 중심지인 라파예트 가에 있던 건물 하나를 구입한다.


건물을 구입한 뒤 테오필은 조르헤 쉐단과 그의 수제자인 페르디난 샤에게 건물의 건축 디자인을 맡겼다. 이 건물은 당시로서는 매우 독특한 건물로 설계되었다. 특히 유리와 철제로 된 건물 위쪽의 돔(Dome)과 계단 부분은 1912년에야 완공이 됐다. 훗날 이곳에는 10층짜리 백화점 본점이 들어선다.


이와 같이 역사와 전통을 지닌 ‘갤러리 라파예트’ 백화점에 삼성전자가 ‘쿠킹 스튜디오’를 마련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는 2월 25일(현지 시간)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유명 백화점 ‘갤러리 라파예트(Galeries Lafayette)’에 프랑스 국립 요리 학교 ‘페랑디(Ferrandi)’와 협업해 쿠킹 스튜디오인 ‘컬리너리 아뜰리에(Culinary Atelier)’를 열었다”고 발표했다.


‘갤러리 라파예트’ 본점 3층에 약 130㎡(약 40평) 규모로 마련된 쿠킹 스튜디오는 쿡탑·오븐·식기세척기·냉장고 등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제품을 방문객들이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졌다.


삼성전자는 이곳에서 ‘페랑디’와 협업해 쿠킹·와인·칵테일 클래스 등 다양한 이벤트를 상시 운영하며, 세계 최고의 셰프들로 구성된 ‘삼성 클럽 드 셰프(Samsung Club des Chefs)’도 이벤트에 함께 참여할 예정이다.


삼성전자가 프랑스를 대표하는 백화점 가운데 하나인 ‘갤러리 라파예트’ 백화점에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제품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쿠킹 스튜디오’를 오픈한 것은 매우 의미심장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익히 아는 바와 같이 프랑스는 세계적인 음식문화 선진국이며, 유럽 음식문화의 종주국이다. 또한 프랑스 음식문화의 발상지는 바로 왕과 귀족으로 이루어진 상류층이다. 이런 프랑스 상류층이 사랑하는 백화점이 곧 ‘갤러리 라파예트’ 백화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삼성전자가 이곳에 쿠킹 스튜디오를 마련한 것은 유럽 음식문화의 종주국인 프랑스의 상류사회에 진출한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삼성점자 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제품의 품격이 그만큼 높아진 것과 같다.


◆‘갤러리 라파예트’ 백화점 내 삼성전자 ‘쿠킹 스튜디오’와 조명
 같은 상업공간이라고 해도 상업공간 사이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차이점이 있다. 그 차이점을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계층’과 ‘품격’이다.


예를 들어서 같은 상업공간이라고 해도 ‘백화점’과 ‘대형할인매장’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백화점’이 ‘대형할인매장’과 같을 수 없듯이, ‘대형할인매장’이 ‘백화점’과 같을 수는 없다. 서로 고객층이 다르고, 취급하는 물품의 가격이 다르고, 그에 따라 상업시설의 수준과 품격도 달라질 수밖에 없는 까닭이다.


그렇다면 ‘갤러리 라파예트’ 백화점 같은 최고 수준의 백화점에 자기 회사의 이름을 내건 공간을 마련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당연히 ‘최고 백화점’의 수준에 맞게 공간을 꾸며야 할 것이다.


그런 공간이 어떤 곳인가를 보여주는 장소가 삼성전자의 ‘쿠킹 스튜디오’인 ‘컬리너리 아뜰리에(Culinary Atelier)’이다.


이곳의 특징은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는 최고 수준의 백화점에 자리를 잡았다는 점이다. 둘째는 그런 만큼 내부 인테리어 역시 최고의 수준과 품격을 보여준다는 점이다. 셋째는 조명이다. 최고의 인테리어 디자인에 걸맞는 조명기구를 설치했다.


이곳의 조명은 크게 3부분으로 나눠볼 수 있다. 첫째는 ‘쿠킹 데스크’ 위쪽에 설치된 메인조명이다. 메인조명은 천장에 펜던트 방식으로 설치한 LED 조명기구가 담당한다. 직사각형 형태의 LED 평판 조명기구는 쿠킹 데스크에 균일하고 밝은 빛을 제공한다.


그 다음은 쿠킹 데스크의 왼쪽 위에 설치된 코브조명이다. 벽에 단을 낸 구조물을 설치하고 그 안쪽에 LED를 설치한 코브조명은 천장쪽으로 빛을 비춰 반사된 빛을 이용하는 간접조명의 사례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쿠킹 데스크의 오른쪽 천장에는 크기가 작은 LED 조명기구를 달아서 실내에 빛을 추가적으로 제공하도록 했다.


이런 ‘쿠킹 스튜디오’의 조명은 최고 수준을 지향한 실내 인테리어를 강조하는 한편, ‘쿠킹 체험’이라는 공간의 목적에 맞는 빛을 제공한다. 그것은 충분히 밝으면서도, 작업에 방해가 되는 그림자를 최소화하고, 작업자의 눈에 들어오는 조명기구의 빛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눈부심(글레어현상)이 적은 빛을 말한다.


이런 합목적적인 조명, 합리적인 조명이야 말로 앞으로 우리가 지향해 나가야 할 ‘좋은 조명’이 아닐까 생각된다.
/김중배 大記者

 

기사입력: 2020/03/11 [09:10]  최종편집: ⓒ architecture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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